美·日·中 이어 인도도 28조원 규모 반도체 프로젝트 착수

입력 2024-02-26 22:37   수정 2024-02-26 23:0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인도 정부도 210억 달러(28조원) 규모의 반도체 지원 프로젝트에 나서면서 이스라엘과 인도 현지 기업이 인도 반도체 시설 투자에 나섰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타워 반도체는 인도에 9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공장 건설을 제안했으며 인도의 타타 그룹은 80억달러의 반도체 공장 건설안을 내놨다.
두 프로젝트 모두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고향인 구자라트 주에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는 미국, 일본, 중국이 모두 막대한 투자를 하는 지정학적 핵심 전쟁터로 부상한 가운데 인도를 글로벌 제조 허브로 만들려는 모디 정부도 글로벌 반도체 업체 유치에 발벗고 나섰다. 수입품 비용도 절약하고 성장하는 스마트폰 조립 산업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인도 정부는 외국 반도체 회사의 인도내 공장 설립에 해당 프로젝트 비용의 절반을 부담할 계획으로 해당 사업의 초기 예산 100억달러를 배정했다. 인도는 미국의 메모리 제조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구자라트주 돌레라에 건설중인 27억 5,000만 달러 규모의 조립 및 테스트 시설 설립에도 반도체 기금을 지원하고 있다.

인도는 현지 회사인 베단타 리소스와 대만 폭스콘 테크놀로지 그룹간의 합작투자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신규 반도체 산업 유치에 성공하지 못했다.

모디 행정부는 애플이 인도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로 아이폰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데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도 올해 인도에서 휴대폰 조립을 추진하고 있다.

타워 반도체는 규모는 적지만 브로드컴과 같은 대형 고객 및 전기 자동차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타워는 10년에 걸쳐 공장을 확장해 월 8만개의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라고 관계자가 밝혔다.

인도의 타타그룹은 반도체 공장 건설을 위해 대만의 파워칩 반도체와 파트너십을 맺을 것으로 예상되며 유나이티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도 협의를 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타워반도체와 타타의 시설은 가전제품, 자동차, 국방 시스템 및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는 40나노미터 이상의 반도체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의 TSMC(TSM)는 주말에 일본에 건설한 첫 반도체 공장 개소식을 가졌다.

CNBC에 따르면 구마모토에 위치한 이 공장은 약 45,000㎡의 면적에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통제된 멸균 클린룸을 갖추고 올해말부터 생산에 나선다. 엔비디아와 애플 등의 고객을 보유한 계약 칩 제조업체인 TSMC는 최근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국의 요청으로 현지 사업장을 설립중이다.

일본은 대만, 한국 등 핵심 반도체 제조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 반도체 입지 강화에 주력해 왔다.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의 8월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반도체 제조 산업은 세계 선두 기업인 TSMC와 삼성보다 10년 뒤쳐져 있다.

이달 초 TSMC, 소니 반도체 솔루션, 자동차 제조사 도요타 , 덴소는 두번째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JASM에 추가 투자를 발표했다. 건설은 연말에 시작해 2027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